블로그

블로그

호주 이민이 가능한 현실적인 최적의 경로

20187월 호주기술이민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점수제 호주기술이민을 시도하기 위한 최저 점수가 201871일부터 60점에서 65점으로 상향되었으며, 점수 상향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변경 사항이었습니다. 호주기술이민 시도를 위해 필요한 InvitationCut off점수는 최근 전 직업군에 걸쳐 예전에 비해 훨씬 상향되었으며, 189 독립기술이민의 InvitationCut off점수는 평균 75점 혹은 이를 상회하는 점수를 확보해야 Invitation 수령이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86Invitation 라운드에서 회계 관련 직업군의 경우 Cut off 80점 이었으며, 전자 엔지니어 및 IT 관련 직업군의 경우 Invitation 를 수령하기 위한 Cut off 점수는 75점 이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추세를 고려해 보면 189 독립기술이민을 시도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예전과 다르게 상당히 높은 점수를 확보해야 기술이민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의 변경 사항 및 전 직업군에 걸쳐 전체적으로 상향된 점수 때문에 호주 이민을 시도하시는 많은 분들이 “호주 기술이민 문호가 사실상 닫혀버린 것이 아니냐” 라는 생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만, 아직 실질적으로 실행 가능한 호주 기술이민 방법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그 경로는 바로 주 정부 후원을 받아 시도할 수 있는 190 혹은 489 주 정부 후원 기술이민으로서 저희 지에이 컨설팅은 주 정부 후원 경로를 통해 최근 상향된 점수의 영향을 최소화 혹은 전혀 미치지 않는 선에서 많은 고객 분들의 주 정부 후원 호주기술이민 비자 승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주 정부 후원 기술이민의 경우 각 주 정부가 독자적으로 이민자를 선택하여 점수를 부여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함으로써 비자 종류에 따라, 5점 또는 10점의 추가 점수가 부여하며 이러한 주 정부 후원 기술이민제도는 호주 정부가 최근 장려하고 있는 호주의 이민 정책이기도 합니다.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주 정부 후원 기술이민의 경우 190 489 주 정부 후원 비자,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며, 489 주 정부 후원 비자의 경우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호주이민정책 및 기술이민점수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을 고려해 볼 때, 많은 분들이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주권으로 전환 가능 최적의 실행 가능 한 이민 경로로서 하기 본문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89 비자는 무슨 비자 인가요?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489 비자는 기술이민의 범주에 포함되는 4년의 기간이 주어지는 임시비자 입니다. 주 정부의 후원을 받아 시도할 수 있는 비자로서 저밀도 지역의 인구 성장 부흥을 그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는 489 비자 소지자는 관련된 요건 만족 시 영주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다른 호주 이민 비자와 비교하여 489 비자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타 비자 대비 489 비자의 장점

타 기술이민 대비 489 비자의 장점

489 비자의 경우 현 추세를 고려해 볼 때, 189 혹은 190 비자 신청에 필요한 높은 점수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주 정부 후원을 통해서 10점이 부여되므로 본인 점수 55점을 충족하시는 분의 경우 65점을 충족하여 489 주 정부 후원 기술이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상향된 높은 기술이민 점수 때문에 장기간 Invitation 수령을 대기 하고 있던 혹은 정책 변경으로 인해 점수가 부족한 189 혹은 190 비자 희망자 분들이 대안으로 고려하실 수 있는 경로입니다.

또한, 489 비자의 경우 MLTSSL (중장기 전략 기술 직업군), STSOL (단기 기술 직업군) Regional Occupation List(지방 지역 후원 직업군) 리스트에 속한 직업군으로 기술이민 시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189 혹은 190 비자 시도가 가능한 직업 군보다 선택의 폭이 훨씬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89 비자 시도가 가능한 직업군의 경우 189/190 비자 시도 가능 직업군 보다 각각 301/59개의 직업군이 더 추가되어 있으며, 타 직업군 리스트에서 제외된 직업군이 489 비자 직업군에는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489 비자 시도만 가능한 직업군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직업군이 예를 들어 489 비자 시도만 가능한 직업군 입니다.

Real estate representative 부동사 증개인

Flight attendant 승무원

Dental hygienist 치기위생사

Mechanical engineering draftsperson 기계공학 설계사

Translator 번역가?

Human resource adviser 인적자원 담당자

Medical administrator 의료 행정관

Financial institution 금융 기관 지사장

Market research analyst 시장조사 분석가

아울러, 489 비자는 타 이민 비자보다 전체적인 수속기간이 짧은 편이며, 영주비자로의 전환이 용이 합니다. 저희 고객 분들 중 489 비자를 취득하신 분들은 관련 요건을 이미 충족하셔서 현재 영주비자 신청을 진행하고 계시고 있는 반면, 489 비자 신청이 가능했던 많은 분들께서 189/190 영주 비자 신청만 고집하시다가 489 비자 신청의 기회를 놓치신 경우를 종종 접하고 합니다.

사업이민 대비 489 비자의 장점

489 비자의 경우, 많은 금액의 투자나 사업체 경력을 요구하지 않으며, 단지 호주 최초 정착을 위해 충분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489 비자의 경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영주비자 전환이 용이하며, 지방 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서 2년 거주 및 1년 근무 후 887 영주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요건은 본인 또는 배우자 두 분 중 한 분이 만족하실 수 있으며, 주당 근무 시간은 Full-time/Part-time-Casual 형태로 최소 주당 35시간 이상을 근무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업이민의 경우 사업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많은 자금을 투자해서 하는 리스크를 안고 진행해야 하며, 사업 진행 사항에 따라, 추후 영주비자 전환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비자가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가 도와드린 489 비자 고객 분들의 경우 모두 아무런 문제 없이 887 영주 비자를 성공적으로 승인 받아 호주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계십니다.

취업이민 대비 489 비자의 장점

489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취업이민과는 달리 고용주를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취업 이민을 통해 호주로 이주하시는 많은 분들이 해당 고용주에 얽매여 약속된 법정 임금을 지불 받지 못하고 열악한 고용환경 속에서 근무하는 소식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서 관련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acrobusiness.com.au/2018/07/three-quarters-cafes-migrant-wages-scam/

https://www.smh.com.au/business/workplace/rockpool-restaurant-empire-ripping-off-workers-20180621-p4zmwk.html

http://www.abc.net.au/news/2017-07-17/majority-of-foreign-workers-paid-under-national-award-rates/8714080

https://www.smh.com.au/business/workplace/chafta-has-opened-door-to-unqualified-workers-20160603-gpajfz.html

때로 취업이민의 경우 고용주가 금전 취득을 목적으로 이민 희망자에게 과다한 비용을 요구하며 현혹함으로써 거짓으로 후원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행태는 명백한 이민법 규정 위반이며, 더 나아가 발각 시 비자가 취소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489 비자의 경우 고용주 후원과는 상관이 없는 비자로서 이러한 불법적인 행태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며 489 비자 취득 후 2년 거주 및 1년 고용 요건 만족 시 영주권으로의 전환이 용이한 비자입니다.

489 비자를 선택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

일반적으로 호주의 생활비 및 물가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489 비자 소지자들이 거주할 수 있는 지방 지역의 경우, 호주의 타 대도시보다 생활비 및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함은 물론, 이민자들에게 상당히 개방적이고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이민자들이 큰 어려움 없이 정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민자들에게 우호적인 환경에서 수영장과 넓은 정원이 딸린 아름다운 주택에 거주하면서 멋진 호주에서의 삶을 꿈꾸고 계신다면 489 비자를 통해서 꿈을 성취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호주 인들은 대부분 대도시 근교에 거주하면서 의식주 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489 거주 지역에 대형 슈퍼마켓 및 쇼핑 센터는 물론 도시 수준의 IT 인프라가 구축되어 일반적으로 대도시 근교 지역과 그 이외의 지역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주의 실정을 잘 모르는 많은 이민 희망자들이 멜번이나 시드니 같은 대도시를 목표로 이민을 시도하고 있지만, 대도시와 지방 지역과의 생활 수준과 인프라 차이가 크지 않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많은 호주 인들이 최근 대도시를 떠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생활비용으로 높은 수준의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지방 지역(489 비자 거주 지역)으로 이동하는 비율이 현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489 비자 거주 지역의 경우 대도시에 비해 구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재능 있는 인재들의 수요가 공급보다 높기 때문에,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추후 해당 지방 지역에 지속적으로 거주한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가 가족을 호주로 초청하기를 원하는 경우 가족 후원 (관련 규정 만족 시)을 통해 해당 가족을 호주로 이주 할 수 있도록 후원할 수 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이민법 변경 사항과 일련의 추세를 고려해 보면 489 비자는 우호적이고 따뜻한 환경에서 여유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많은 이민 희망자 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에이 컨설팅 소개

지에이 컨설팅은 호주 비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주 전문 이민 법률 회사로서 지금까지 많은 고객 분들이 호주 전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수의 489 비자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지에이 컨설팅은 호주 공인 이민 대행인이 한국에 상주하고 있는 이민 법률회사로서 정직과 성실 및 해박한 최신 호주 이민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 여러 분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89 비자에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02-2058-1119 혹은 visa@gaconsulting.co.kr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 성의를 다해 도와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