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호주 해양대학교(Australian Maritime College) 방문

매튜변호사와 저는 최근 태즈매니아 주정부 및 교육청 초청으로 태즈매니아 출장을 갔다 오면서 태즈매니아의 제2의 도시인 론세스톤 (Launceston)에 위치한 호주 해양 대학 (Australian Maritime College)을 방문 하였습니다. Australian Maritime College는 University of Tasmania의 일부이고 세계 최고의 해양 대학교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를 포함해서 아시아 주요 국가에 국가 당 한 회사 한 명을 선별했는데 저희는 한국 대표로 더구나 두 명이나 초청받아서 가게 되었습니다.^^(모두 매튜 변호사님 인맥 덕분이죠. 감사해요 ㅎㅎ)

암튼 저희 그룹은 AMC의 Launceston 캠퍼스로 가서 현재 AMC 학생인 웨인씨를 만났고 웨인씨가 저희들의 학교 투어를 해주었습니다. 원래 IT전공 학생이지만 적성이 잘 안 맞아서 AMC의 해양 물류과정으로 전학을 했다고 합니다. 웨인 씨에 따르면 졸업할 때 해양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일반 비즈니스 계에서도 취업기회가 많기 때문에 훌륭한 과정이라고 하더군요. (이 과정은 “Bachelor of Global Logistics & Maritime Management”이고 유학생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희 그룹의 첫 번째 목적지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 실을 구경하러 갔습니다. 아니 견학하려 갔습니다. ㅎㅎ (사실 전 별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구경만 하러 간 줄 알았는데 직접 해 보라고 하더군요. 우잉!!? 그래서 저희는 몇 가지 종류의 배를 직접 실전과 같이 운항할 기회가 있었으며, 정말 놀라운 것은 선박 위치 뿐만 아니라 기상조건과 해상 상태까지도 조절가능 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바람이 세게 불어서 파도가 크게 치고, 비가 오고 밤이 되는 등 실제 운항하면서 겪을 수 있는 모든 조건들을 다 실행 가능하다는 점 이였습니다. 심지어는 흔들림까지 느끼게 하여 운항을 제대로 못 할 때는 멀미가 날 정도였습니다.ㅋㅋ 이런 시설들은 선박 조종 학과 (Bachelor of Applied Science (Nautical Science))를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곳 입니다. 다들 너무 재미가 있어서 가고 싶지 않았지만 다음 방문지가 예정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아쉬움을 뒤로한 채 떠나게 되었습니다. ㅠㅠ

AMC를 방문하기 전에 워낙 세계 최고의 해양대학교라는 명성 및 소문이 자자해서 직접보고 싶었는데 론세스톤 캠퍼스에는 정말 가장 많은 첨단시설과 실험장비가 있어서 저희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짱! ?AMC는 선박과 선박엔진 설계를 실험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와 시설이 있었고 저희가 이와 관련된 실험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일부 시설들은 기밀장비이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수도 없었습니다. 해당 학과 교수님에 따르면 AMC와 DSO (호주 국방 과학연구원)는 아주 긴밀하게 일한다고 합니다. 사실상 DSO 말고도 다른 국가의 정부 프로젝트와 회사프로젝트들도 새로운 장비 및 기계 설계를 시험하기 위해 AMC로 많이 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이런 최첨단 고가의 장비들을 연구원들이 편하게 한 곳에서 다양한 시설과 장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양 엔지니어링 학부에 교수와 연구원을 만나고 시설을 구경한 후에 저희가 선박 안전 훈련 센터를 방문하러 갔습니다. AMC에는 수난 구조를 연습하기 위해 크고 깊은 수영장이 있습니다. 이 수영장은 일반 수영장 아니라 각종 특수 시설들이 설치되어 주.야간상황부터 바람, 비까지 시뮬레이션이 가능했습니다. 수영장 옆에 모의선박이 있고 해양안전과정을 배우는 학생들이 선박의 갑판에서 뛰어내리고 물에 구명보트를 팽창시키는 등 모든 실제 상황을 경험할 수 있게 시설을 갖추어 놓았었습니다. AMC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실용기술을 가르치고 이런 기술 및 훈련을 받아서 졸업 후 전 세계 많은 해운회사들이나 외국해군들에게 가르치기도 하고 실제로 인도 해군 및 피지해군들이 AMC로 와서 선원 훈련 일부를 맡기는 것이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최신식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면서 매우 높은 교육수준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만일 해양 엔지니어링, 선박운항, 과학 또는 해양 물류에 관심이 있으면 AMC는 실제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학교에서 공부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부담 없이 AMC를 추천해 드립니다. 단, AMC의 과정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으신 학생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

박대성 이사